직장인 A씨의 공간

 

 

미국 무역전쟁으로 인해 G1 과 G2 의 GDP 감소로 세계 GDP 가 감소할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피해를 보는 국가와 이득을 보는 국가들이 생겼는데요. 바로 미죽무역전쟁 반사이익은 베트남이 차지하고있습니다.

 

 

미국에 대한 베트남 수출액은 전년대비 40.2%나 증가했습니다. 엄청난 숫자인데요.  사실이게 중국공장들이 중국제품 생산을 베트남에서 하거나 물품을 베트남으로 돌려서 우회 무역을 하기때문이라고 밝혀졌는데요.

 

 

이러한 원산지 속이는건 트럼프가 가장싫어하는 행태인데요.

 

 

 

중국 기업들이 미국의 보복관세를 피하기 위해 베트남으로 수출 후 미국으로 재수출한 것 아니냐는 것이다. 미국은 지난해부터 500억달러 규모 중국 수입품에 대한 25% 보복관세를 부과한 가운데 6월 들어 2천억달러 수입품에 대해 동일한 관세를 부과했다. 미국은 이번 G20 정상회담에서 만족할 만한 협상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3천억달러 규모 추가 관세 프로그램을 가동할 계획이다. 

실제 베트남의 대중국 수입도 올해 들어 5월까지 20% 이상 증가한 것으로 추산된다. 대미 수출 핵심 품목인 전자제품, 기계류의 수입은 각각 80%, 30% 증가했다는 게 미국 정부 인식이다. 대중국 제재를 위해 베트남에 대한 고삐를 조이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문제는 베트남이 아세안 국가들 중에서도 한국의 핵심 교역국이라는 점이다. 베트남은 수출의 70%를 현지 진출 해외기업에 의존한다. 그 중 한국 기업들의 위상이 절대적이다. 삼성전자의 경우 베트남법인의 지난해 수출액이 68조원으로 베트남 전체 수출의 3분의 1에 해당된다. 

-뉴스 본문 출처 : http://www.inews24.com/view/1189694

 

 

 

이러한 여러 문제로 베트남이 갑자기 기업들의 투자처로 바뀌는 일이 생길까요? 중국을 이어 제2의 세계 공장이 될수있을까요 ?

 

 

LG 도 평택 공장 일부를 베트남으로 옮긴다고 발표했는데요. 이렇게 되면 정말 국내 많은 기업이 베트남으로 공장을 이전할수있겠지만 대한민국 정부는 이러한 공장을 가지고 고민하는 국내기업들이 국내에 공장을 지을수있게 법적,제도적 문제를 해결해줘야할텐데요.. 우리 이번정부는 진짜 가만히...경제는 두고있는거같네요...

 

 

이게 정말 맞는거같아요. 그래도 43.6%나 되는게 대단한거같은데요. 대북올인에... 경제는...ㅠㅠ

 

 

그래도 2019년6월28일코스피전망은 외국인이 3133억으로 크게 들어와서  2130 저점을 다져줘서 다행인것같지만요.

 

최근 제약바이오 관련 섹터도 여러문제로 가라앉으면서 코스피 지수에 한몫하는것같습니다.

 

1.셀트리온 헬스케어

 

 

 

셀트리온은 블럭딜 관련이슈로 갭하락하여 복구를 하지 못하고있습니다.

 

 

2. 에이치엘비

 

 

 

에이치엘비는 신약의 효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임상실험에 통과하더라도 중국 제약회사에서 나오는 신약보다 효과가 좋지 못하다는 이슈로 급락하고 있습니다.

 

 

신라젠도 그져 제약바이오 악제로 계속해서 떨어지고있습니다.

 

4.코오롱티슈진

 

 

코오롱티슈진도 인보사케이주의 논란속에서 4만원대 하던종목이 2번이나 흘러 8천원이 되어 거래정지가 되고 상폐위기 입니다. 4만원대에서 8천원대면  1/5 토막난건데요.. 정말 아찔합니다.

 

 

정말 이제 국내보다 외국에 주식투자를 해야할것같습니다 .ㅠ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